TEL | 02 - 416 - 7528
icon_05

원장님의 좋은 생각, 좋은 글

이런생각, 저런생각

일의 의미

작성자
소래안
작성일
05-06-13 14:36
조회
116
한가지 일을 오래 하다가 보면 노하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노하우가 생긴다고 해서 장인이 되는 것은 아니죠. 장인의 경지에 이르려면 그 일을 더 잘 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장인의 길을 가는 과정 중에 그 일이 갖는 의미를 알게 된다면 비로소 '도'가 통하는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일정한 기준을 정하여 두고 일을 나눕니다.
작은 일 큰 일..귀한 일 천한 일..나쁜 일 좋은 일..등등
하지만 문득 느끼는 것은 그 모든 일들은 한가지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하나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일의 의미는 삶 그 자체가 아닐까요?

처음의 생명체의 모든 활동 즉 일은 생명을 보존하고 살아 남기 위한 목적을 위해 모두 바쳐졌습니다. 그때에는 일의 의미가 분명히 삶 그 자체였죠.

하지만 지금은 먹고 사는 수단을 마련할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한다는 것쯤 되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정말 일이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일 뿐일까요?
일이 돈을 가져다 주지도 못하고, 일의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했을 때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일의 의미는 삶 그 자체이니까요.
산다는 것은 다른 생명체와 끊임없이 관계를 맺는 과정입니다. 단절된 생명체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단절은 곧 죽음을 의미하죠. 일은 그러한 관계를 맺어주는 매개체입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는 어린 아이의 놀이도 일입니다. 어린 아이의 놀이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예전의 허튼 소리도 일이 되었습니다. 그것도 아주 중요한 일이...코미디라는 말이 생기더니 개그라는 말도 생겼고 좋은 일이 되었죠. 변화하는 세상에 따라 일의 형태도 변화해갑니다.

일의 의미가 곧 삶 자체라는 것을 안다는 것, 그것이 곧 삶의 의미를 알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즐겁게 일합시다.
놀기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면 일이 괴롭습니다.
일이 노는 것입니다. 같이 놀면서 모든 이들이 유익해지고, 서로서로 잘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 그것이 일의 의미이니까요.

일의 의미를 알고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을 얻는 지름길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