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 | 02 - 416 - 7528
icon_05

직접쓰는 교정치료 일기 이야기입니다.

고운미소님의 얘기

장치 부착후...(2)

작성자
고운미소
작성일
06-05-24 17:58
조회
83
전체장치를 부착하기 전에 와이어를 연결하기 위한 장치를 어금니에 끼운다고 했다.
그러기 위해선 어금니 사이 사이를 조금씩 벌려 놓아야 한다구.... 치과언니가 아주 아주 조그맣고 왕 튼튼한 고무줄을 이 사이에 끼워줬다(윗니)

실 같이 얇은 것이 아니었기에.. 많이 불편했다.
음식을 씹을땐.. 가만히 있을 때보다 더 불편했다.
이 고무줄을 끼우고 일주일을 지내야 할 터인데..... 근데... 이 고무줄이 끊어졌다..
먹을때 고무줄이 헐어서 끊어지기도 하나 보다.

이럴 땐 병원에 문의하면 언니가 친절히 상담해준다 (왕친절 언니들~~~~~)
새것으로 교체해 주거나 더 튼튼해서 끊어질수가 없는 것으로 끼워주기도 한다.
그 다음 이 불편한 고무줄과 헤어지면 장치를 달 수 있게 된다.

드뎌~~~~ 장치를 부착했다..
없던 것이 생기니 입술에 걸리기도 하고, 장치가 보일까 괜한 걱정에 자연스레 웃지도 못하고, 우선 제일 중요한 것은 맛난 것을 먹을수 없다는것~~!!!!!!!!!!!!!!!!!!!!!!!!!!!!!! 남들 다 맛나게 먹고 있는데... 나는 못먹는다.. 완죤 그림의 떡 ^^
이럴 땐.. 장치 떼어버리고 먹고 싶은 것 먹는 상상을 했다.. ㅋㅋ

나는.. 죽을 먹었다..... 야채죽이나 녹두죽.. 그리고, 씹는 것이 힘들었기에 마실 수 있는 것으로 물배 채웠다 (ex 미숫가루 : 미숫가루+우유+적당량 설탕을 섞어 마시면 맛있다)

장치 부착 후 일주일 동안...

1. 잘 익은 밥알도 씹기 힘들었다 (왜 밥알이 딱딱하지????) 내가 너무 예민한건가...???
병원에 전화해 문의했다... 그랬더니만.... 나만 그런것이 아니란다.
사람들중.. ""왜 밥알이 딱딱하죠?"" 라고 문의하는 사람도 있단다..... (안심^^;;)

2. 치아의 뿌리가 다 서는 느낌이었다 (표현이 맞을랑가...)
어쩌다 위아랫니가 살짝 부딪히기라도 하면 그것은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르리라...... 정말 아픔.....ㅠㅠ...
장치 부착 후 짧게는 2-3일 , 길게는 일주일 정도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했다.
나는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다..

그 때 지나니 먹는 것이 한결 수월해졌다.
단, 양치질을 잘 해야한다.. 장치사이에 / 장치 위에 음식물이 끼면 손으로 빼주기 전엔 안나오려고 바둥거린다.
난 다행이었던게... 치아를 사용할 때가 아니면... 아프지 않았다...
이 정도라면.. 앞으로도 참을수 있겠다.... ^^